HD현대 정기선 "美조선 재건에 힘"…한화 김동관 "협력 극대화"
전날 美해군장관 만나 조선 협력 한목소리…펠란 "브라보 줄루"
홍규빈
입력 : 2025.05.01 10:05:14
입력 : 2025.05.01 10:05:14

(서울=연합뉴스) 존 펠란 신임 미 해군성 장관이 지난달 30일 HD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를 방문해 HD현대 정기선 수석부회장과 함께 특수선 야드를 둘러보며 건조 중인 함정들을 살펴보고 있다.2025.5.1 [HD현대중공업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과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존 펠란 미국 해군장관을 차례로 만나 한미 조선업 협력을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HD현대중공업은 정 수석부회장이 지난달 30일 울산 본사에서 펠란 장관을 만나 조선 기술력을 소개하고 한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1일 밝혔다.
펠란 장관은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한국 해군 정조대왕함에 승선했고 올해 말 진수를 앞둔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다산정약용함도 둘러봤다.
펠란 장관은 "이처럼 우수한 역량을 갖춘 조선소와 협력한다면 적시 유지·보수 활동이 가능해져 미 해군 함정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 수석부회장은 "한국과 미국은 혈맹으로 맺어진 친구이자 최고의 동맹국"이라며 "HD현대가 가진 최고의 기술력과 선박 건조 능력을 바탕으로 미국 조선산업 재건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펠란 장관은 이날 방명록에 미국 해군에서 성공한 작전을 뜻하는 '브라보 줄루'(Bravo Zulu)를 썼고, 정 수석부회장은 '우리 함께 힘을 합쳐 미국 조선업 기반을 세우자'(We will build US shipbuilding Industrial Base Together)라고 적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맨 오른쪽)이 지난달 30일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존 펠란 미 해군성 장관(오른쪽에서 두 번째)에게 선박 블록 조립공장을 소개하고 있다.2025.5.1 [한화오션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펠란 장관은 이후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을 찾아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과 조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한화오션은 전했다.
펠란 장관은 한화오션이 유지·보수·정비(MRO) 작업 중인 미 해군 7함대 급유함인 '유콘'함을 살펴보고 잠수함 건조 구역을 비롯한 주요 생산 현장을 둘러봤다.
펠란 장관은 "미국 해군과 대한민국 해양 산업과의 관계는 선박 정비를 넘어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 지역을 위한 양국 의지를 굳건히 받쳐주는 초석"이라며 "양국 간의 동맹 관계를 더욱 강화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관 부회장은 "한화오션은 미국 해군의 전략적 수요에 맞춰 어떤 상황에서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건조 체계를 완비했다"며 "한국 기업 최초로 미국 내 조선소를 인수했을 뿐만 아니라 미국 해군 MRO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한미 해양 방산 협력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미국 내 여러 조선소를 확보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북미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존 펠란 미 해군성 장관(왼쪽에서 세 번째)과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네 번째) 등 관계자들이 지난달 30일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정비 중인 '유콘'함을 배경으로 기념촬영하고 있다.2025.5.1 [한화오션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국내 특수선 '양강'인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은 최근 미국의 조선업 재건 기조와 한미 협력 분위기를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한화오션은 작년 8월 국내 조선소 최초로 미국 해군 군수지원함 '월리 쉬라'호 MRO 사업을 수주해 이를 성공적으로 인도했고, 작년 12월에는 한국 기업 최초로 미국 필리조선소를 인수하기도 했다.
HD현대는 지난달 미국 최대 방산 조선사 헌팅턴 잉걸스와 '선박 생산성 향상 및 첨단 조선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서울=연합뉴스) 존 필린 신임 미 해군성 장관이 지난달 30일 HD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를 방문해 HD현대 정기선 수석부회장과 함께 특수선 야드를 둘러보며 건조 중인 함정들을 살펴보고 있다.2025.5.1 [HD현대중공업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bingo@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1보] 통신당국 "유심 부족 해소시까지 SKT 신규가입 중단" 행정지도
-
2
1분기 중국 직구 1조2천억원
-
3
[표] 외국환율고시표
-
4
부산노동청 동부지청, 상습 임금체불 사업주 4명 송치
-
5
포스코이앤씨 "용산 정비창 1구역에 파격적 금융 조건 제안"
-
6
구미 로봇직업혁신센터 정부 공모 잇단 선정…"전문인력 양성"
-
7
이달부터 펫보험 보장 축소 자기부담 늘고 매년 갱신
-
8
WSJ "테슬라 이사회, 머스크 후임 CEO 물색"…의장 "사실 아냐"(종합)
-
9
대학·거래소 내달부터 보유 코인 현금화 가능
-
10
전세계 해킹 공포에 사이버보안株 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