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인그룹, 조직문화 개선 캠페인 ‘칭찬도토리’ 시즌2 시작
최아영 매경 디지털뉴스룸 기자(cay@mk.co.kr)
입력 : 2025.07.31 11:07:59
입력 : 2025.07.31 11:07:59

상상인그룹은 다음달 1일부터 조직문화 개선 캠페인 ‘칭찬도토리’ 시즌2를 시작한다고 31일 밝혔다.
칭찬도토리 캠페인은 임직원 간 칭찬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상상인그룹이 지난해 8월부터 지난달까지 약 11개월간 시즌1을 진행했다. 한 알의 작은 도토리가 큰 나무로 자라듯 작은 칭찬이 모여 그룹에 긍정적인 조직 문화를 조성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 캠페인은 시즌2에서도 모회사 상상인과 상상인증권, 상상인저축은행,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등 주요 계열사들이 참여한다.
캠페인은 모든 임직원에게 매주 도토리(칭찬 권한)를 부여한 뒤 동료의 성과·협업·배려를 발견했을 때 칭찬 메시지와 함께 도토리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사내 채널을 통해 임직원 간 칭찬 사례가 자연스레 공유되면서 긍정적인 소통이 활성화하고 일상 속 서로의 성과를 인정하는 문화가 확산했다.
가장 많이 오고 간 칭찬 주제는 ‘협업과 팀워크’가 6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긍정적 태도’ (22%), ‘지식 공유와 멘토링’(12%), ‘고객 서비스’(4%), ‘창의성과 혁신’(2%) 순으로 나타났다.
텍스트 마이닝(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는 빅데이터 분석기법) 분석에서도 팀, 협업, 프로젝트, 지원, 노력 등 동료의 작은 수고에도 감사와 따듯한 응원이 이어지는 키워드가 상위에 등장해 함께 일하며 서로를 격려하는 건강한 조직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
칭찬 문화를 선도하며 협업 기반의 긍정적 조직문화 형성에 앞장선 임직원은 시즌1 마무리와 함께 계열사별로 ‘칭찬플렉스상’(가장 많은 칭찬을 보낸 직원)과 ‘칭찬리치상’(가장 많은 칭찬을 받은 직원)을 수상할 예정이다.
유준원 상상인그룹 대표는 “칭찬도토리 캠페인을 통해 ‘작은 칭찬이 큰 변화를 만든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시즌2에서는 임직원 의견을 적극 반영해, 서로 응원하고 칭찬하는 일이 더 자연스럽고 일상적인 상상인그룹만의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백악관에 650명 수용 대형연회장 건설…트럼프 임기내 완료"
-
2
[관세타결] 美전문가 "韓, 'FTA 대우' 못받았으나 민감영역 방어"(종합)
-
3
'트럼프 눈독' 파나마 항만 홍콩업체 전방위 압박에 '사면초가'
-
4
[뉴욕증시-1보] MS 시총 4조달러 돌파에 차익실현…약세 마감
-
5
美엔비디아, 중국 H20 보안 우려에 "우리 칩엔 백도어 없다"
-
6
[사이테크+] "감자는 900만년 전 남미 토마토로부터 진화했다"
-
7
아마존, 2분기 매출·주당 순이익 시장 예상치 상회
-
8
“배당소득 분리과세, 실망이야”...금융·배당주 주가 주르륵 ETF도 덩달아 약세
-
9
“소득세 절반 계속 깎아드려요”...국내복귀 AI인재 세감면 3년 연장
-
10
관세, 금리, 물가 악재에 뉴욕증시 약세...MS 시총 4조달러 터치 [월가월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