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부품 나사 하나까지 ‘현미경 분석’…K제조 최적 파트너 ‘일본 소부장’
이승훈 특파원(thoth@mk.co.kr), 전경운 기자(jeon@mk.co.kr)
입력 : 2025.08.04 18:14:23 I 수정 : 2025.08.04 18:57:35
입력 : 2025.08.04 18:14:23 I 수정 : 2025.08.04 18:57:35
광복 80년 한일 新협력
AI 시대에도 日공급망 중심축
中추격 따돌리려면 협력 절실
AI 시대에도 日공급망 중심축
中추격 따돌리려면 협력 절실

한일 양국이 중국의 매서운 추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일본 소부장과 한국 제조업이 손을 잡는다면 중국을 따돌리고 글로벌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수 있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모노즈쿠리 도시로 불리는 시즈오카현 하마마쓰시를 찾았다. 도쿄에서 JR신칸센으로 1시간30분 거리에 있는 인구 80만명의 중견 도시다. 스즈키와 야마하, 하마마쓰포토닉스 등 대기업 본사 56곳과 이를 뒷받침하는 부품 업체 2만2000여 곳이 몰려 있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의 부품을 전시한 곳을 보면 ‘모든 비밀을 우리는 다 알고 있다’는 느낌이 들 정도다. 전기차에 늦은 일본이지만 이를 따라가는 소부장 기업의 열의는 누구보다도 뜨겁다.

이형오 한일경상학회 회장(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은 “중국의 추격 앞에서 한국과 일본이 제조와 소부장 파트너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지 않으면 둘 다 죽는 꼴이 될 것”이라며 “한일 기업의 협력관계가 유지·확대될 수 있도록 양국 정부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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