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국민신문고 소비자 불만 상담 1위는 '이동전화서비스'
전성훈
입력 : 2025.04.06 12:00:05
입력 : 2025.04.06 12:00:05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국민신문고에 들어온 소비자 상담 중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건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6일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2만8천948건으로 전년(2만3천694건) 대비 22.2% 늘었다.
품목별로는 이동전화서비스가 1천481건(5.1%)으로 가장 많았고 신유형상품권 804건(2.8%), 항공여객운송서비스 785건(2.7%) 등이었다.
이동전화서비스는 최근 3년 연속 상담 건수 1위를 기록했다.
신청 사유로는 계약 해지에 대해 과도한 위약금을 부과하는 등의 계약해제나 해지, 위약금 관련 건이 361건(24.4%)으로 최다였다.
구두로 설명한 가입 혜택과 실제 계약서상 내용이 다른 계약불이행(335건·22.6%)과 소비자 동의 없이 유료 부가서비스에 가입시키는 부당행위(286건·19.3%) 등에 대한 불만 상담도 적잖았다.

이통3사 점유율 (PG)
[강민지 제작] 일러스트
지난해 신유형상품권 관련 상담은 전년 대비 148.9% 늘어 전체 품목 중 증가 폭이 가장 컸다.
지난해 7월 발생한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로 환급을 요구하는 상담이 대부분이었다.
대형승용자동차는 186건에서 366건으로 96.8% 늘어 세 번째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8월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와 같은 배터리가 장착된 차량을 보유한 소비자들의 배상 요구 상담이 많았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한편, 소비자원은 국민권익위원회가 285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한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실태 점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소개했다.
점검 대상 공공기관 중 민원 처리 건수는 네 번째로 많았다.
소비자원은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소비자가 불편을 느끼는 제도 개선에 앞장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lucho@yna.co.kr(끝)
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2만8천948건으로 전년(2만3천694건) 대비 22.2% 늘었다.
품목별로는 이동전화서비스가 1천481건(5.1%)으로 가장 많았고 신유형상품권 804건(2.8%), 항공여객운송서비스 785건(2.7%) 등이었다.
이동전화서비스는 최근 3년 연속 상담 건수 1위를 기록했다.
신청 사유로는 계약 해지에 대해 과도한 위약금을 부과하는 등의 계약해제나 해지, 위약금 관련 건이 361건(24.4%)으로 최다였다.
구두로 설명한 가입 혜택과 실제 계약서상 내용이 다른 계약불이행(335건·22.6%)과 소비자 동의 없이 유료 부가서비스에 가입시키는 부당행위(286건·19.3%) 등에 대한 불만 상담도 적잖았다.

[강민지 제작] 일러스트
지난해 신유형상품권 관련 상담은 전년 대비 148.9% 늘어 전체 품목 중 증가 폭이 가장 컸다.
지난해 7월 발생한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로 환급을 요구하는 상담이 대부분이었다.
대형승용자동차는 186건에서 366건으로 96.8% 늘어 세 번째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8월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와 같은 배터리가 장착된 차량을 보유한 소비자들의 배상 요구 상담이 많았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한편, 소비자원은 국민권익위원회가 285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한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실태 점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소개했다.
점검 대상 공공기관 중 민원 처리 건수는 네 번째로 많았다.
소비자원은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소비자가 불편을 느끼는 제도 개선에 앞장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lucho@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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