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조 규모 폴란드 K2 전차 2차 이행계약 서명식…안규백 참석
한·폴란드 국방장관회담도 개최…안규백 "잠수함 등 방산 분야서도 협력 확대"
이정현
입력 : 2025.08.01 19:40:58
입력 : 2025.08.01 19:40:58

[국방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1일(현지시간) 폴란드 글리비체에서 브와디스와프 코시니악-카미슈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장관과 함께 K2 전차 2차 이행계약 서명식에 참석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이달 초 협상이 마무리된 K2 전차 2차 폴란드 수출은 계약 금액이 약 65억달러(약 9조원)로 단일 방산수출로는 사상 최대 규모다.
공급 물량 180대 중 117대는 현대로템이 생산해 공급하고, 63대는 폴란드 업체 PGZ가 현지 생산한다.
서명식에는 양국 국방장관을 비롯해 석종건 방위사업청장,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아르투르 쿱텔 폴란드 군비청장 등 양국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용배 사장과 아르투르 쿱텔 군비청장이 서명했다.
안 장관은 이번 계약이 양국 방산 협력에서 가지는 중요성을 고려해 장관 취임 직후 폴란드에 방문하게 됐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안 장관은 축사에서 "K2 2차 이행계약 서명식을 통해 단순한 공급자와 수요자의 관계를 넘어, 전략적 동반자로서의 관계를 공고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 폴란드가 안보협력을 넘어 가치의 공유를 통해 양국의 협력이 더욱 심화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 장관은 이후 K2 전차의 현지 생산을 담당할 폴란드 업체인 부마르 공장을 방문해 생산시설을 둘러봤다.

[국방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안 장관은 서명식에 앞서 코시니악-카미슈 장관과 회담을 열고 양국 간 국방 및 방산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안 장관은 "폴란드는 대한민국의 전략적 동반자로서 양국이 방산과 원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지속해오고 있음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에 코시니악-카미슈 장관은 "이번 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가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 장관은 특히 K2 전차와 K9 자주포, 천무 다연장포 등의 우리 무기 체계를 폴란드 군이 최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관련된 교육과 훈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잠수함 사업 등 폴란드가 추진 중인 여타 방산 분야에서 양국 간 호혜적 협력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안 장관은 코시니악-카미슈 장관을 한국으로 초청했고, 코시니악-카미슈 장관은 이른 시일 내 방한하겠다고 화답했다.
lisa@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30
-
2
태백시 '철암 고원힐링캠핑장' 5일 정식 개장
-
3
우장춘 박사 66주기 추모행사 7일 개최…과학문화 체험
-
4
[게임위드인] 확률형 아이템 규제…게임사에 돌아온 부메랑
-
5
도요타, 美관세에도 생산량 전망치↑…2년만에 1천만대 가능성
-
6
[부고] 박연화(KB증권 감사그룹장)씨 장인상
-
7
폭염에 충북서 가축 16만6천마리 폐사…재난기금 3억 투입
-
8
[부고] 안지선(헤일리온코리아 본부장)씨 부친상
-
9
[투자능력고사] 주식남녀 / 주목해야 할 8월 4일 ~ 8월 8일 일정은?
-
10
[금주한방] 주식남녀 / ‘알래스카LNG, 카카오페이, LG에너지솔루션’ 투자 전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