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가 팔로우하는 엑스 계정, 극우 성향 등 편향성 드러내"
NYT, 머스크가 교류하는 1천109개 계정·게시물 분석
임미나
입력 : 2025.05.16 06:32:03
입력 : 2025.05.16 06:32:03

[AP=연합뉴스.재판매 및 DB 금지]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극우 인사들이나 음모론자들의 의견을 접하며 상당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고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15일(현지시간) 전했다.
NYT는 이날 "일론 머스크가 엑스를 열었을 때 보는 것"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머스크가 엑스에서 팔로우(follow)하는 계정들과 이들이 올리는 게시물들의 내용이 정치적으로 편향돼 있다고 짚었다.
NYT는 머스크의 개인 엑스 페이지에 나타나는 게시물 피드를 재현하기 위해 엑스에 새로운 계정을 만들고 머스크가 팔로우하는 1천109개 계정을 모두 팔로우한 뒤 해당 계정에 게시된 17만5천여개의 게시물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머스크가 이 게시물들을 모두 봤다는 보장은 없지만, 그가 팔로우하는 계정 중에는 음모론자와 극우 인플루언서들이 상당수 포함돼 있다고 NYT는 전했다.
이 신문의 분석에 따르면 머스크가 팔로우하는 계정들 가운데 375개가 우파 정치인·인플루언서, 미디어 관련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다른 225개 계정은 비즈니스, 기술, 우주, 과학 관련 계정이었고, 131개 계정은 머스크가 소유하거나 경영 중인 회사 관련 계정이었다.
나머지 48개는 정부 기관 계정, 43개는 머스크 팬을 자처하는 이들의 계정이었다.
정치적으로 좌파 성향을 보이는 계정은 6개에 불과했다.
또 머스크의 엑스 페이지에 주간 수만개씩 올라오는 게시물 가운데 거의 절반이 우파 미디어 인사들과 보수 진영 인플루언서, 공화당 정치인 또는 정부 지도자들에게서 나온 것이었다고 NYT는 전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들어 머스크와 엑스 플랫폼의 정치적 영향력이 커지면서 머스크가 엑스 상에서 주고받은 대화 내용이 트럼프 대통령의 입에 오르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월 첫 의회 연설에서 연방 정부의 예산 낭비 사례로 "쥐들을 트랜스젠더로 만드는 것에 돈을 쓰고 있다"고 언급했는데, 이런 주장은 두 달 전 머스크가 팔로우하는 보수 성향의 동물 보호 단체가 올린 게시물 내용과 일치한다.
해당 실험은 호르몬 요법이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과 약물의 다른 부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테스트한 다양한 연구를 지칭한 것이라고 NYT는 전했다.
또 머스크의 정부효율부(DOGE) 활동에 대한 반발로 테슬라 차량과 매장이 공격받았을 때 머스크의 지지자들은 이런 행위를 "테러로 기소하고 징역 20년 형을 선고하라"는 글을 엑스에 올렸는데,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테슬라에 대한 공격을 엄벌하겠다면서 "병든 테러리스트 깡패들이 20년 형을 선고받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NYT는 또 머스크가 그의 엑스 계정에 게시물을 공유하는 우파 인사들이 오프라인상에서도 점차 영향력을 키우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머스크는 현재 엑스에서 2억1천97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그는 2022년 10월 트위터를 인수한 뒤 이름을 엑스로 바꿨다.
mina@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오전장 특징주★(코스닥)
-
2
“한국의 붉은 반도체, 전세계가 충격”…황제주로 등극한 삼양식품 ‘불닭 효과’ [특징주]
-
3
업루트컴퍼니 ‘비트코인 2025’ 패널로 참석
-
4
美 LNG 개발 소식에 ‘강관주’ 줄급등…넥스틸, 6%대 강세
-
5
코인베이스 해킹에 꺾인 알트코인 [매일코인]
-
6
오전장 특징주★(코스피)
-
7
[특징주] 농심, 수익성 개선 기대감에 장 초반 9% 급등
-
8
삼성운용, ‘삼성글로벌CoreAI목표전환형 펀드 제2호’ 출시
-
9
KKR, 서울역 인근 남산소월타워 매각 속도
-
10
페이프로토콜AG, 스위스은행과 협력해 ‘페이코인 마스터카드’ 공식 출시
05.16 12:20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