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유심 재설정' 설루션 도입…"유심 교체와 동등 효과"(종합)
연락처·인증서 등 저장정보 그대로 사용… 금융기관 재인증 불필요"'셀프 유심 재설정'은 불가…고객신뢰회복위원회, 1∼2주 내 구성 목표"
유한주
입력 : 2025.05.11 11:01:39
입력 : 2025.05.11 11:01:39

[SK텔레콤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SK텔레콤[017670]은 실물 유심 교체 없이 유심 일부 정보를 변경할 수 있는 '유심 재설정' 설루션을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유심 재설정은 유심에 존재하는 '사용자 식별·인증 정보' 및 '사용자 직접 저장 정보' 중 사용자 식별·인증 정보 일부를 새 정보로 변경하는 방식이다.
해당 정보가 변경되면 누군가 기존에 유출된 유심 정보를 이용해 복제를 시도하더라도 시스템 접속이 차단된다.
또 네트워크의 여러 기능이 동시에 작동돼 유심 교체와 동등한 효과를 제공한다.
특히 유심 재설정은 변경하는 정보 외 유심 내 사용자 저장 정보를 유지할 수 있어 유심 교체와 달리 금융인증서나 티머니, 연락처 등을 재설정할 필요가 없다.
금융기관 신규 인증도 필요 없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다.
유심과 이심(eSIM) 사용자 모두 이를 이용할 수 있다.
SKT는 기존 유심 교체와 마찬가지로 우선 유심 교체 문자를 받고 T월드 매장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재설정 설루션을 제공하며 추후 대상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다.
유심 재고 물량이 늘어나는 12일부터 유심 교체 예약 고객에게 예약 일정 안내를 확대한다.
유심 재설정 고객이 향후 실물 유심으로 교체를 원할 경우 전국 T월드 매장에서 1회 무료로 교체할 수 있다.
SKT는 "유심 재설정은 실물 유심 교체와 동등한 보안 효과와 유심 교체 대비 더 나은 편의성을 보유했다"며 "고객은 각자 상황에 맞춰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KT는 이날 오전 일일 브리핑을 열고 유심 교체 현황 등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이날 자정 기준 총 143만명이 유심을 교체했고 교체 신청 뒤 대기하는 잔여 예약 고객은 722만명이다.
아울러 다음 달까지 유심 물량 1천77만개가 들어올 예정이다.
임봉호 SKT MNO 사업부장은 "다음 주부터 유심 재고량이 부족해서 교체를 못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류정환 SK텔레콤 인프라 전략기술센터 담당(부사장)은 유심 재설정 설루션에 대해 "(해킹 사태) 초반에는 유심 부족, 유심 교체 후 금융기관 재인증 문제 등 불편함이 있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해당 설루션을 도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유심 재설정은 교체와 달리 별도 인증 절차 없이 다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 간편하다"며 "단 삼성페이는 테스트에서 예외로 나왔다"고 말했다.
또 "유심 재설정에 투입되는 시간은 교체 시보다 차차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유심 재설정 설루션 연구 과정에 대해 "장비만 문제가 아니라 연동되는 연결점(노드)이 많다"며 "연결점에 문제가 있는지 봐야 하는 데 영향 등을 확인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유심 재설정 과정에서 대리점과 본사 서버 간 교신 시 보안 우려는 없는 상황이라고 SKT는 전했다.
다만 류 부사장은 "망에서 유심 정보를 받아야 한다"며 '셀프 유심 재설정'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유심 인증키 암호화 등에 대한 질의응답도 진행됐다.
류 부사장은 "운용 중인 망과의 연동 관계를 살피는 중이며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합동조사단과 일정을 맞추고 있고 가급적 빨리 진행하려 한다"고 전했다.
유심 보호 서비스의 경우 로밍 이용자도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12일 야간부터 이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고객신뢰회복위원회에 대해서는 "위원 구성이 정해지는 대로 발표할 것"이라며 "1∼2주 뒤 구성을 목표로 준비 중"이라고 김희섭 SK텔레콤 PR센터장은 전했다 hanju@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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