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트·하나은행, 업계 최초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 출시
정유정 기자(utoori@mk.co.kr)
입력 : 2025.03.31 11:20:27
입력 : 2025.03.31 11:20:27
로보가 퇴직연금 자동으로 운용
든든한 노후 위한 전문 자산관리 제공
든든한 노후 위한 전문 자산관리 제공

파운트가 금융업권 최초로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를 선보인다.
로보어드바이저 전문기업 파운트는 자회사 파운트투자자문이 하나은행과 손잡고 업계 최초로 퇴직연금 자산관리 서비스 ‘파운트 퇴직연금 일임 서비스’를 단독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는 로보어드바이저가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개발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투자자 성향에 따라 자동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개인형퇴직연금(IRP)을 일임해서 운용해주는 서비스다.
그동안 퇴직연금에 대해서는 일임 서비스가 불가능했지만, 지난해 말 금융당국이 혁신금융서비스(규제샌드박스) 지정으로 규제를 일시적으로 풀어주면서 개인형퇴직연금의 일임 운용이 가능해졌다.
파운트투자자문은 지난해 9월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의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신청한 후부터 하나은행과 함께 본격적인 서비스 개발에 돌입했으며 올해 초부터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파운트 관계자는 “퇴직연금 총적립금이 40조원이 하나은행과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을 선도해온 파운트가 협업을 통해 금융서비스·기술개발 노하우를 집약적으로 담아 전 금융업권(은행, 증권사, 보험사) 최초로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를 내놓았다”고 설명했다.
파운트 퇴직연금 일임 서비스는 하나은행의 신규가입·기존 IRP 계좌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자신의 투자전략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하나원큐 앱에서 가입할 수 있는 파운트 퇴직연금 일임 서비스 상품은 글로벌 주식, 글로벌 성장지역·섹터, 당신을 위한 편안한 투자 등 총 3종이다.
글로벌 주식은 글로벌 주식시장에서 다양한 섹터 자산군에 분산 투자하는 전략을 구사하며, 글로벌 성장지역·섹터는 높은 경제 성장률이나 영업 이익률이 기대되는 지역이나 산업에 투자를 원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펀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운용된다.
당신을 위한 편안한 투자는 장기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기록한 미국 시장과 은퇴 시점에 맞춰 위험자산과 안전자산 비중을 조절해 주는 TDF를 중심으로 투자하는 전략이다.
김영빈 파운트 대표는 “기존에 없던 서비스를 개발하며 여러가지 어려움이 많았지만, 하나은행과 함께 양사의 금융·정보기술(IT) 경험과 노하우를 녹여냄으로써 업계 최초 출시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이로써 기존 금융사들과의 효율적인 협업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이 완료됐다”고 말했다.
이어 “하나은행을 시작으로 다른 금융사·금융업권과의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 개발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