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충격에 ··· 美소비자도 자동차 100만대 덜 산다 [나기자의 데이터로 세상읽기]
나현준 기자(rhj7779@mk.co.kr)
입력 : 2025.06.04 15:15:07
입력 : 2025.06.04 15:15:07
트럼프 행정부 수입차 25% 관세에
미국 내 승용차·경차 판매량 영향
BCG “내년에 1400만대로 감소”
4월 관세부과 이후 5월부터 영향
하반기 대미 수출 두 자릿수 줄 듯
中 전기차 BYD 저가공세도 위협
현대·기아차 영업익 대폭 감소 전망
미국 내 승용차·경차 판매량 영향
BCG “내년에 1400만대로 감소”
4월 관세부과 이후 5월부터 영향
하반기 대미 수출 두 자릿수 줄 듯
中 전기차 BYD 저가공세도 위협
현대·기아차 영업익 대폭 감소 전망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관세정책으로 인해 미국인들의 자동차 구매량이 내년까지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미국 행정부가 수입차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하면서 자동차 가격이 오르고, 구매력이 감소한 미국인들이 자동차 구입시점을 늦출 예정이기 때문이다.
2일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BCG(보스턴컨설팅그룹)에 따르면, 올해 미국 내 승용차 및 경차 차량 판매량은 1510만대로 전망된다.
이는 지난해(1570만대)에 비해 약 60만대가 감소한 수치다. BCG는 내년도 미국 내 승용차·경차 차량 판매량은 1400만대까지 떨어질 것이라 예측했다.

이번 예측은 최근 트럼프 행정부 정책방향(수입차에 대한 관세율 25% 부과)이 유지될 경우를 전제로 계산됐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4월 3일 수입차에 25%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5월 3일부터는 자동차 부품 수입 때에도 25%의 관세를 부과했다.
BCG측은 “멕시코, 캐나다, 일본, 한국에 대한 관세 수준과 미국의 GDP 성장률이 판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예정”이라며 “어떤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더라도, 중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은 감소세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BCG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미국 내 승용차·경차 수요가 100만대 이상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멕시코·캐나다(58만대), 한국·일본(32만대), 유럽·영국(15만대), 중국(8만대) 순으로 대미 자동차 수출량이 감소한다.
이에 BCG측은 자동차 회사들에게 △생산 및 조달전략 재검토 △미국 내 OEM과의 생산 협업을 통한 대응 △공급업체 선정, 원자재 조달, 자본 배분 평가체계 마련 등을 권고했다.
산업硏 “올해 하반기 자동차 수출 11% 줄 것”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미국에서 자동차 177만대(도매 기준)를 판매했다. 이 중 미국에서 생산한 차는 63만대, 나머지 약 114만대는 멕시코·한국 등에서 생산한다.
앞서 KB증권은 미국이 한국산 자동차에 10%, 멕시코산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현대차는 연간 약 1조9000억 원, 기아는 약 2조4000억 원의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산 차량에도 25%의 고율 관세가 적용되면 현대차와 기아의 영업이익 감소 규모가 최대 10조 원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놨다. 이는 지난해 두 회사의 영업이익 합계인 약 27조 원의 35% 이상이 줄어들 수 있다는 의미다.
관세부과 여파는 바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액(18억4000만달러)은 1년 전보다 32% 급감했다. 관세가 부과된 4월 감소율(19.6%)보다 더 큰 폭의 감소세다. 관세 장기화 시 피해가 더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는 얘기다.

정부 국책연구기관도 자동차 수출감소가 국내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경고하고 나섰다.
산업연구원은 지난달 27일 ‘2025년 하반기 경제·산업전망’을 통해 올해 우리나라 자동차·부품 수출이 상반기에 4.9%, 하반기에는 11.4%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전체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8.0% 줄어든 859억2000만달러로 전망했다. 미국 관세 부과 조치에 따른 악재는 이제 시작일 뿐이며, 하반기로 갈수록 더 영향이 커진다는 의미다.
이재윤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올 하반기에 미국 고관세 정책 영향이 본격화해 현지 생산이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수요 위축이 부품 수출에까지 영향을 주면서 큰 폭의 대미 수출 감소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연구위원은 이어 “여기에 더해 가격경쟁력이 높은 중국 업체와의 글로벌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현대차·기아는 미국 내 생산 물량을 늘리며 이에 대응할 계획이다.
지난 1분기 실적 발표에서 밝힌 자료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의 조지아 신공장 HMGMA는 현재 가동률이 50%를 조금 웃도는 상황이다.
현대차그룹은 인력 채용, 교육 등을 최대한 빨리 진행해 HMGMA의 최대 물량인 연 30만대 생산 시점을 2028년보다 앞당긴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中 약진도 위협 ··· BYD 판매량, 현대차 추월

이 와중에 중국 전기차 BYD가 약진하고 있다는 것도 한국경제에 부담이다.
매일경제가 현대차와 BYD의 1~4월 신차 판매량을 최근 집계한 결과, BYD는 총 138만893대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6.9% 급증한 것이다.
반면 올해 1~4월 현대차 신차 판매량은 국내 23만3870대, 해외 111만8018대로 총 135만1888대에 그쳐 BYD에 추월을 허용했다.
BYD는 지난해 427만대를 판매해 창사 이래 처음으로 현대차 판매량 414만대를 앞질렀다. 올해 1~4월 BYD의 폭발적 판매량은 역대급 할인 효과에 기반한다.
작년 시작된 할인 정책은 올해 4월 최대 34% 추가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BYD는 이 같은 공격적 판매 전략으로 지난해 매출 1071억달러(약 157조원)를 올리며 세계 전기차 1위 기업인 테슬라 매출(977억달러·약 143조원)을 추월했다.
미국 관세도 문제지만 중국 자동차의 급부상이 더 큰 위협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김준성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관세 등 대응해야 하는 문제도 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 자동차의 영향력 확대와 로보택시 상용화가 수출이든 현지 판매든 더 중요한 위험 요인이라고 본다”라며 “완성된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로보택시’가 시장에 진입하게 되면 차 소유를 중단하는 사람이 점진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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