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거부권에 폐기됐던 한우법, 국회소위서 민주·국힘 합의로 통과
민주 "한우 농가 지원에 최선"…국힘 "우리 농가 지켜내겠다"
임형섭
입력 : 2025.04.29 18:07:04
입력 : 2025.04.29 18:07:04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어기구 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2025.3.6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29일 법안소위를 열고 한우농가 지원 강화를 골자로 하는 '한우법' 제정안을 전원 합의로 처리했다.
해당 법안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5년마다 한우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자유무역협정(FTA) 등 시장 개방 이후 가격경쟁력 약화, 사룟값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우 농가를 지원하기 위한 법안이라고 농해수위는 설명했다.
이 법안의 경우 지난해 5월 국회를 통과했으나, 윤석열 당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뒤 폐기된 바 있다.
당시 정부에서는 "타축종에 대한 균형 있는 지원이 어려워지고, 이에 따라 축산업 전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취지에서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법안을 대표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소고기 시장 수입 개방으로 고통받는 한우 농가의 발전 및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농해수위 간사인 정희용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힘 의원들도 성명을 내고 "지속 가능한 한우 산업 발전 기반을 조성해 우리 농가를 지켜내겠다"고 강조했다.
hysup@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수성웹툰, 6.99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
2
美안보보좌관 "트럼프, 이란 핵무장 막으려 모든 선택지 검토"
-
3
뉴욕증시, 트럼프 2기 출범 100일·관세·지표·실적…강보합 출발
-
4
아마존, '인터넷 위성' 첫 발사 성공…스페이스X와 경쟁 본격화
-
5
[속보] 美상무부 "美서 만든 車는 車가격의 3.75%까지 부품관세 환급"
-
6
美 2월 주요도시 주택가격 전년대비 4.5%↑…공급부족 영향
-
7
스킨앤스킨, 50.63억원(최근 매출액대비 37.47%) 규모 사후면세점 영업정지
-
8
美 "美서 만든 車는 車가격의 15%만큼 부품관세 내지 않는다"
-
9
아마존 "상품 가격에 관세 표시 안해"…백악관 질타에 화들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