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IR] JTC, FY2024 영업익 257억원 ‘상장 이래 최고’
입력 : 2025.04.16 14:00:00
제목 : [기업IR] JTC, FY2024 영업익 257억원 ‘상장 이래 최고’
- JTC, FY2024 영업익 257억원 ‘상장 이래 최고’ · 매출액 3088억원 '105%↑' …상품평가손 조정 영업익 346억원, 영익률11.2%- FY2024 4분기 120억원 규모 상품평가손실 조정 기준 영업이익 346억원, 영업이익률 11.2% 기록
- FY2024 중국 패키지 관광 매출 전년 比 450% 대폭 증가…대만과 태국 관광객도 대거 유입돼
- 로컬 및 개별 여행객 겨냥 리무진 버스 확대 및 ‘헤이티’ 등 신규 테넌트 입점…도톤 플라자 매출 133% ‘껑충’
- 야마모토 후미야 대표 “日 정 부, 중국인 비자 발급 완화 조치 발표…방일 중국인 단체 관광객 본격 회복세 예상”
일본 사후 면세점 운영 전문기업 JTC(950170)의 회계연도(FY) 2024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상장 이래 최고 실적인 257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에 실시한 상품평가손실을 제거한 조정 영업이익은 346억원에 달하며, 이에 따른 조정 영업이익률은 11.2%로 나타났다.
JTC는 15일 공시를 통해 FY2024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연결 기준 매출액은 3088억원, 영업이익은 2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6%, 18% 상승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248억원으로 나타났다.
JTC 관계자는 FY2024 실적 성장 요인에 대해 “엔데믹에 따른 ‘보복 여행’ 수요가 엔저 현상과 맞물려 폭발했고, 특히 중국인 방일 관광객의 대도시 및 크루즈 패키지 여행이 본격적으로 증가하면서 중국 매출이 약 450% 대폭 성장한 덕분”이라며, “여기에 대만과 태국 패키지 여행객 또한 홋카이도, 도쿄, 오사카, 후지노에키 등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대거 유입돼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단체 패키지 관광객 중심이었던 JTC가 타깃층을 로컬 및 개별 여행객으로 확대한 영향도 크다. 회사는 개별 관광객 증가에 따라 오사카 소재 대형 쇼핑센터 도톤 플라자와 간사이국제공항(KIX)을 왕복하는 리무진버스를 기존 하루 8편에서 28편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로컬 및 개별 여행객을 겨냥한 중국 차음료 브랜드 ‘헤이티(HEYTEA)’ 매장도 지난 2월 오픈해 쇼핑 인구를 대거 흡수하고 있다. 그 결과, 도톤 플라자의 FY2024 매출은 전년 대비 133% 성장했다.
다만, FY2024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743억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29억의 손실로 적자 전환했다. 회사 관계자는 “상품평가손실 인식 기준을 보수적으로 변경하면서 코로나-19 이전부터 판매가 부진했던 게르마늄 등 일부 자체 브랜드(PB) 제품을 중심으로 120억원 규모의 상품평가손실이 발생한 것”이라며, “회계 처리 방식 변경에 따른 일시적 손실”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일시적 손실을 제거한 FY2024 4분기 조정 기준 영업이익은 81억원 (영업이익률11.3%)이며, 이를 반영한 FY2024 조정 기준 영업이익은 346억원(영업이익률 11.2%)에 이른다.
야마모토 후미야 JTC 대표는 “전방시장의 뚜렷한 회복으로 영업 수익이 증가하고 회사 전체의 운영 비용 최적화를 통한 경영 효율성 개선으로 상장 이래 역대 최대 성과를 달성했다”면서, “올해 역시 50~60대 중·장년층의 단체 패키지 관광 수요가 꾸준히 유지되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비자 발급 조건 완화 조치를 발표함에 따라 가파른 실적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일본 최대 여행사 JTB가 올해 방일 관광객을 4,020만명으로 전망하고 있는 만큼 올해는 더욱 긍정적인 영업환경이 마련될 전망이다. 중국인 방일 여행 수요의 증가와 더불어, 지난 13일에 개막한 2025년 오사카 엑스포, 2026년 나고야 아시안게임 등 국제적 이벤트가 연이어 개최될 예정으로, JTC의 매출 확대 기회는 계속될 전망이다.
JTC는 급증하는 패키지 관광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점포 6개를 지난해 다시 오픈했으며, 매출 확대를 목표로 일본 대도시와 소도시에 추가 출점을 준비 중이다. 더불어 단체 패키지 관광객과 로컬, 개별 관광객의 쇼핑 수요가 집중되는 도톤 플라자에는 헤이티와 같은 앵커 테넌트(핵심 점포)를 지속 확보해 집객 효과를 극대화해 나갈 방침이다.
* FY2024 (2024.03.01~2025.02.28) / FY2024 4분기 (2024.12.01~2025.02.28)
* 100엔 = 906.88원, 기간별 매매기준율(2024.03.01~2025.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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