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이지 않는 정보유출에... 금융사 사외이사도 보안교육 받는다

이용안 기자(lee.yongan@mk.co.kr)

입력 : 2025.07.30 10:14:20
금보원, 맞춤형 보안 프로그램
8월말까지 방문 신청 접수


금융보안원의 사외이사 대상 맞춤형 금융보안 교육 프로그램 개요. 금융보안원


금융보안원은 사외이사 대상 맞춤형 금융보안 안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금융의 디지털화가 뉴노멀이 됐는데 이와 관련한 정보유출과 사이버 침해사고 등이 끊이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금융보안원은 연이은 보안사고로 금융소비자의 불안감이 커지는데 금융사 경영진은 여전히 보안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동시에 금융보안과 관련한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의 이사회 보고 의무화와 책무구조도 도입 등으로 이사회의 금융보안에 대한 책임과 역할이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이에 금융보안원은 사외이사들이 보안을 경영의 핵심 요소로 인식할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사회가 금융보안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와 사외이사가 검토해야 할 핵심 체크포인트, 전문가의 제언으로 내용이 구성됐다.

교육 방식은 직접 방문 설명과 동영상이나 가이드북 등 콘텐츠 제공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방문 설명은 8월말까지 신청을 받는다. 9월부터 금융보안원이 직접 금융사에 찾아가 교육한다.

박상원 금융보안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이사회가 보안을 전략적 의사결정의 핵심 요소로 다뤄 금융사의 건전한 내부통제 정책 수립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7.31 03:49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