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단협 접점 못 찾는 서울시내버스 노사…'2년연속 파업' 가능성
준법투쟁 후 교섭 중단…노조 "이런 상황 지속되면 파업 검토 불가피"
김기훈
입력 : 2025.05.04 06:03:01
입력 : 2025.05.04 06:03:01

(서울=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 서울 시내버스 노사협상이 결렬되면서 노조가 '준법투쟁'에 돌입한 30일 오전 서울역 앞 버스환승센터의 한 버스에 준법투쟁 안내문이 놓여있다.2025.4.30 ksm7976@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서울 시내버스 노조의 준법투쟁(준법운행) 이후에도 노사 양측이 임금·단체협약(임단협) 타결을 위한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양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교착 상태가 길어지면서 버스 노조가 2년 연속 파업에 돌입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 협상 위한 실마리조차 못 찾아…노조 "준법운행 아닌 파업 수순" 4일 서울시버스노동조합과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2차 조정회의가 결렬된 이후 노사 간 교섭은 중단된 상태다.
조정이 무산되면서 노조는 쟁의권을 확보했고, 지난달 30일 경고성으로 준법운행을 했다.
준법운행은 안전수칙이나 교통법규를 필요 이상으로 지킴으로써 연착을 유도하는 쟁의행위의 한 방식이다.
노조가 파업 대신 준법운행을 선택한 것은 사측에 경고를 보내는 한편으로 정면충돌은 피하자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2년 연속 파업에 돌입할 경우 여론이 악화할 수 있다는 부담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노조 관계자는 "준법운행으로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대화를 이어가려 했는데 진전이 없다"며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총파업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김정환 서울시버스운송조합 이사장(왼쪽)과 박점곤 서울시버스노동조합 위원장이 29일 서울 영등포구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임금·단체협약(임단협) 2차 조정회의에 참석해 있다.2025.4.29 [공동취재] hwayoung7@yna.co.kr
실제 노조는 이달 8일 열리는 전국자동차노조 지역 대표자 회의에서 상급단체와 파업 시기와 방법 등 구체적 계획을 논의·확정한다는 방침이다.
또 서울 외 다른 지역 노조와 연대해 전국적으로 버스 파업을 조직화할 가능성도 있다.
사측은 우선 노조와 '물밑 대화' 자체가 없다고 부인하고 있다.
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노조와 대화를 안 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대화할 의지는 있다"면서도 "다만 2차 조정 결렬 이후 노조로부터 아무런 연락이 없다.
실무 차원의 대화조차도 없는 상태"라고 선을 그었다.
사측에서 먼저 양보안을 제시할 의사가 없고, 노조가 변화한 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해석된다.
또 노조의 준법운행에도 큰 혼란이나 시민 불편이 없었고, 현재 버스가 정상 운행되는 상황에서 노조와의 협상에서 주도권을 잃지 않겠다는 의중으로 읽힌다.
이어 사측 관계자는 "노조가 8일 향후 계획을 정하면 그에 맞춰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임단협은 노사 양측의 문제로 서울시가 노조와 직접 대화하는 부분은 없다"면서도 "노조의 쟁의행위로 시민 불편이 생길 경우를 대비해 수송대책을 보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 서울 시내버스 노사협상이 결렬되면서 노조가 '준법투쟁'에 돌입한 30일 오전 서울역 앞 버스환승센터의 한 버스에 준법투쟁 안내문이 놓여있다.2025.4.30 ksm7976@yna.co.kr
◇ 사측 "통상임금 체계 개편 필요"…노조 "사실상 임금 삭감" 반발 노사 간 핵심 쟁점은 통상임금 체제 개편이다.
통상임금이란 소정 근로의 대가로 근로자에게 고정적·일률적으로 지급되는 금품으로, 통상임금이 올라가면 각종 법정 수당 등도 함께 오른다.
지난해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에 따라 정기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반영해야 하며, 이는 교섭 테이블에서 논의할 대상도 아니라는 게 노조 측 입장이다.
하지만 사측은 기존 임금체계가 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되지 않음을 전제로 마련된 것인 만큼, 대법원 법리가 변경됐다면 임금체계 역시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상여금 조항의 폐지나 개정을 통해 통상임금 수준을 낮출 필요가 있다는 게 사측 입장이나, 노조는 이를 '임금삭감'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 또한 통상임금 체계 개편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기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반영하면 각종 법정 수당도 오를 수밖에 없고, 인건비 상승은 결국 시에 막대한 재정 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
서울시 시내버스는 준공영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가 버스업체의 적자 등을 보전해주는 대신 취약지역 노선을 운영하는 등 공공성을 유지하는 제도다.
서울 시내버스 노조는 지난해 임단협이 결렬되자 파업에 돌입한 바 있다.
노조가 파업에 나선 것은 2012년 이후 12년 만이었다.
하지만 시의 중재로 노사는 임금 인상 4.48%, 명절수당 65만원을 뼈대로 하는 임금협상에 합의해 파업도 11시간 만에 전면 철회하고 정상 운행으로 복귀했다.
kihun@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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