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7월 26일)

콘텐츠기획부3 기자(premium3@mk.co.kr)

입력 : 2025.07.26 07:00:00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된 25일 전국에 폭염 위기경보가 내려진 가운데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 항공사 카운터가 여행객들로 붐비고 있다. 이날부터 다음달 10일까지 인천공항에만 여행객이 하루 평균 22만7000명에 달해 공항 혼잡도가 극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승환 기자


1. 이재명 대통령이 재정 주도 성장전략과 확장재정에 따른 재원마련 방안을 담은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과 ‘재정운용방향‘을 국민에게 직접 발표할 계획입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재정 주도 성장전략 일환으로 인공지능 및 바이오 등 첨단산업에 대한 대대적인 재정투자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다른 나라도 일본처럼 미국에 큰 금액을 투자하면 미국이 부과한 관세율을 인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높은 수준의 대미 투자를 노골적으로 언급하면서 막바지 관세 협상에 나선 정부의 압박감이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3. 미국 관세폭탄 여파로 기아와 LG전자를 비롯한 대미 수출기업들 2분기 실적이 크게 악화했습니다. 다음 달 25% 상호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국내 수출기업에 미치는 파장은 더욱 커질 것이란 경고도 나오고 있습니다.

4. KB·신한·하나·우리 4대 금융지주의 상반기 순이익이 사상 처음으로 1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비이자수익 부문에서 큰 폭의 성장을 기록한 점이 주목됩니다.



증권 주요 뉴스